제천시 동정

제천시, 치매환자 가족지지 프로그램 헤아림 운영

작성일 : 2018-11-15 23:44

 

기사작성 : 2018년 11월 14일 23시 52분 21초

- 제천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청풍호 치매안심요양센터(병원) -

 

제천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센터장 조종휘)와 제천시립 청풍호노인사랑병원(원장 한정철)이 치매환자 가족지지프로그램 ‘헤아림’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헤아림은 ‘18년 하반기 보건복지부선정 치매안심요양병원 치매환자 공공 지원사업을 유치하고, 입원한 치매환자 가족을 위해 지난 9일 첫 시작한 이래 매주 금요일 마다 3회기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치매알기(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정신행동증상, 치매종류별 초기증상, 치매의 위험요인, 치매진단 및 치료와 관리) ▶돌보는 지혜(마음 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 방법 및 응용, 남아있는 능력 찾기, 가족의 자기 돌보기) ▶치매알짜정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은 예측할 수 없는 환자의 다양한 증상으로 당황하거나 혼란스러운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증상의 반복이 가족들의 스트레스와 부양부담을 증가시켜 시설에 입소한 치매환자의 가정 복귀를 어렵게 하고 있다.이에 양 기관은 입원 치매환자 가족들에게 치매환자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돌보는 방법을 제공하여 가족의 부양부담 완화와 일상생활 복귀를 돕기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지난 9일 첫 “헤아림”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족들은 “치매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직원들이 가족의 애로사항을 귀담아 들어주고 치매로 힘들어하는 다른 가족들과도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좋았다.”고 한다. 

 

 

한편, 치매안심요양병원 치매환자 공공 지원사업은 퇴원치매환자 일상생활 복귀지원사업으로 ▶ 치매환자퇴원지원서비스 ▶ 거주지 이동지원 서비스 ▶ 보호자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병원 내 치매환자 가족지원사업으로 ▶ 병원 홈페이지(http://www.cplove.co.kr) 전문의 Q&A 코너 ▶ 치매환자 가족지지프로그램 운영 ▶ 치매인식개선사업 ▶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사업으로 치매전문병동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 제천시립 청풍호노인사랑병원은 치매안심요양병원 기능보강사업을 지원을 통해 치매전문병동 증축 및 입원병동 리모델링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입원환자가 살던 고향집과 소지품을 두고 떠나올 때 느끼는 상실감을 해소하고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는 치유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치매환자가 호전되어 퇴원을 하면 제천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 연계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립 청풍호노인사랑병원 뇌건강증진센터(☎ 648-5830, 대표 ☎ 646-0808)로 문의하면 된다.

/ 지만석 기자​  ; 출처

제천시 동정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