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동정

제천은 “토종 백수오” 수확이 한창

작성일 : 2015-11-18 13:44


  - 세척 건조 가공비 지원 신청 금년도 수확 입고해야 -

 

  제천시에서는 GAP약초 세척 건조 가공비 지원사업 신청을 2015년 회계연도 출납폐쇄기 전에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시는 매년 우수약초 10대 품목에 대하여 GAP사업을 추진하고, 또한 GAP인증사업을 지원하여 약초 농가에 도움을 주었으나, 금년도에는 가짜 백수오 파동에 따른 관내 백수오 재배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지난 제2회 추경에 사업비 2억 원을 추가 확보하였다.

  이에 총사업비 4억 원을 백수오 포함 11대 GAP 우수 약초에 대하여 세척 건조 가공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가공비의 50%를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관내 약초가 요즘 한창 수확철을 맞아 재배농가에서는 일손이 바쁘게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 약초 재배 면적의 60% 정도의 수확 실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금년도는 한국인삼공사와 황기 등 5종에 걸쳐 153톤에 대하여 계약을 맺었고, 26억 원의 농가소득이 예상되고 있으며, 또한 지난 11월 8일에는 백수오 재배 56농가와 남제천농협이 38.4ha에 대한 수매계약을 체결하여 약17억 원 정도의 농가소득이 예상됨에 따라 그동안 가짜 백수오에 대한 마음 고생을 덜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GAP 우수약초에 대하여 재배에서부터 생산, 가공, 판매에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약초농가의 소득증대는 물론 중부권 우수약초 중심지로서 한방의 고장 제천 구축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 : GAP인증사업 백수오 수확 >

제천시 동정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