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동정

제천시 “행복학습센터" 운영 성과, 품평회 등으로 프로그램 수료

작성일 : 2015-12-04 20:04

    
  제천시가 교육부의 2015년 지역 평생교육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실시하는 행복학습센터 운영에 선정되어 지난 8월부터 12월초까지 행복학습센터 3개소에서 각 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배운 성과에 대하여 품평회를 실시하고, 행복학습센터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봉양읍 행복학습센터에서는 자연치유 용기 만들기, 건강지킴이밥상, 지역문화유적 교육사, 전통장만들기에 모두 68명이 수강하여 54명이 수료하였고, 덕산면 행복학습센터에서는 산야초 활용, 지역문화관광 플래너, 전통 장아찌 만들기, 다문화 문해 교실에 58명이 수강하여 49명이 수료하였다. 송학면 행복학습센터에는 황후(皇后)의 하루, 천연발효의 세계, 송학 골목길 안내, 바른몸 펴기에 74명이 수강하여 53명이 수료하었다. 이렇게 봉양, 덕산, 송학 등 3개소 행복학습센터의 수료율은 78%에 달했다.

 

  올해 운영한 프로그램은 지난 3월 행복학습센터별 운영위원회 통하여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고, 수료를 맞이하여 지역특화 프로그램에 맞춰 품평회를 실시하고 수료증을 수여하였다.

 

  프로그램 운영 성과 품평회는 봉양 행복학습센터는 전통장 만들기, 덕산 행복학습센터는 전통장아찌 만들기, 송학 행복학습센터에서는 천연발효의 세계 등, 행복학습센터에서 그 동안 배운 실력을 발휘하여 품평회를 열고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 특산물에 대한 다향한 제품 개발 및 연구를 통하여 지역 소득창출 및 지역주민에게 봉사활동과 함께 전수하게 된다.

   

  정부 국정과제 72번으로 수행하는 읍. 면, 동 지역 행복학습센터는 근거리 학습권을 보장하고 마을주민이 주도하는 평생학습으로 평생학습사각지역 및 소외계층을 해소하고자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두어 행복학습센터별로 학습자 관리 및 운영 매니저를 배치하여 마을주민의 평생학습 공동체에 기여하고 있다.

 

  시는 2016년도 행복학습센터 3개소를 더 확대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행복학습센터운영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소통 및 문제해결 등으로 평생학습이 지역주민에게 자양분의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자 한다.

 

 

제천시 동정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