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동정

농업기술센터 '마시는 오미자 식초음료' 개발

작성일 : 2015-12-26 10:48


  - 오미자 6차 산업화 및 부가가치 증대 -

 

  제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종태)에서 항산화, 항염 효과 및 피로회복, 천연 강장제로 불리며 최근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오미자를 이용한 '마시는 오미자 식초음료'를 지난해 오미자식초에 이어 개발하였다.

 

  우리 시 지역의 오미자는 현재 200여 농가에서 약 150ha를 재배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고소득 작목으로 자리매김 힌 지 오래나, 오미자의 소비가 생과(生果) 위주 및 오미자청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최근 발효청이 건강에 안 좋다는 TV 보도로 소비가 많이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마시는 오미자 식초음료'는 Aspergillus oryzae를 쌀 양의 0.01% 접종 후 제국기에 넣어 44시간 배양을 하여 쌀 koji를 제조한 후 청주를 발효하여 알콜농도 7%로 조정한 후 오미자청 20%를 첨가하여 오미자 식초를 제조한 후 오미자의 함량을 높이기 위하여 오미자청으로 당(糖)을 조정하여 '오미자 식초음료'를 제조하였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오는 12월 29일(화), 오후 2시 센터 회의실에서 오미자 식초음료 용역개발 결과 발표 및 공개강좌를 통하여 '마시는 오미자 식초음료' 제조기술을 전수하여 오미자 6차 산업화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현재 오미자식초 및 오미자 식초음료 제조 2건에 대하여는 특허출원을 신청하였으며, 내년에는 농가에 기술 이전하여 사업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가 있으신 분은 기술지원과 생활개선팀(☎641-3442)으로 연락하면 된다.

 

 

제천시 동정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