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뉴스

제천시 여권 ․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 시행

작성일 : 2016-04-14 12:13



   12일 제천시가 충주운전면허시험장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를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3.0이 추구하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실천과 시민의 편익을 위한 것이다.

 

  그동안 민원인은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 시청 민원봉사실에서 여권을 발급 받은 후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야 했다.
  이 때문에 민원인이 두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오는 4월 12일부터는 여권 발급을 신청하면서 동시에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해져 주민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여권신청 접수와 동시에 신청이 가능하며, 유효한 여권을 지닌 자가 희망할 때도 시청 민원봉사실을 방문하여 신청하면 4일 이내에 발급 받을 수 있다.국제운전면허 신청 시에는 사진1매(여권용 사진)가 필요하며, 수수료는 8,500원이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이며, 여권 및 운전면허 소지자면 누구나 발급 가능하고, 제네바 협약 가입국 95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제천시 민원지적과 김기숙 과장은 “최근 해외여행 증가로 국제운전면허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밝히며, “이번 협약을 통해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로 여권 정보자료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 공유는 물론, 이동 시간 경감 등 시민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기대되며, 민원 편의를 위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민원1회 방문 처리로 시민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체육시설업, 담배소매업 등 사업자등록 및 인허가와 폐업 신고를 시청 또는 세무서 중 한 곳만 방문하여 동시 신청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양육수당․출산지원금의 통합신청 등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사망신고․금융거래 조회 등 안심상속을 전국 어디서나 통합 신청 ▲다문화가족 전입신고와 체류지 변경신고 동시 신청 등, 생활민원 부문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여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실현 및 시민만족도 제고를 통해 시민이 주인 되는 행복도시 제천으로 정착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진 : 원스톱 발급 서비스 업무협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