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동정

치매환자 가족 지지프로그램 ‘헤아림’ 운영 안내

작성일 : 2016-05-11 19:35

  제천시보건소(박혜숙)는 6월 9일(목)부터 충북광역치매센터와 연계하여 치매환자 가족지지프로그램인 ‘헤아림’을 운영한다.

  총 6회에 걸친 이 프로그램은 제3차 치매관리종합 계획 및 보건소 치매관리사업계획에 의거, 경증 및 중등도의 치매환자를 부양하는 가족끼리 소통의 장을 부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부담을 낮추고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헤아림’은 치매초기 및 중기의 환자를 돌보는 보건소 치매상담센터 등록 치매환자가족 10~15명을 대상으로 정신행동 증상의 이해 및 복약관리, 마음 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 방법 학습 및 응용, 남아있는 능력 찾기, 가족의 자기 돌보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그 외에도 충북광역치매센터 내부강사의 지도하에 도구 활용 프로그램, 치매 이해 보강 등 몇 가지 선택 프로그램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신청은 전화접수로 가능하며 신청시 간단한 사전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 보건소에서는 “전문적인 강사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치매환자 가족 간 소통의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가족부담을 낮추고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환자의 신체적·정신적 기능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신청 및 접수 문의는 보건소 방문보건팀(☎641-3054), 치매상담센터(☎641-3058)로 하면 된다.

 

 

제천시 동정 이전 기사